Jump to content

Jake Choi

SI Staff
  • Posts

    496
  • Joined

  • Last visited

Posts posted by Jake Choi

  1.  

    이번 풋볼 매니저 25 개발 업데이트 글은, 지난 6월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며 시작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의견을 항상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FM25 게임플레이 공개 기간이 시작되면 여러분께서 남겨 주실 많은 피드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6월 개발 업데이트 블로그에서 사상 최초로 FIFAe 월드컵 풋볼 매니저 대회가 개최된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지난 주말에 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리버풀에서 열린 4일간의 멋진 대회를 보며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FIFAe가 개최한 이 대회에 참석한 크리에이터들부터 SNS 속 다양한 콘텐츠까지, 모든 것이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 이스포츠로서 풋볼 매니저가 플레이 되는 모습을 보고 있는 건 굉장히 설레는 일이었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 그리고 온라인으로 관람하신 모든 분들도 저와 같은 느낌을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대회 우승자인 인도네시아의 Ichsan Rahmat Taufiq와 Budi Muhamad Manar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정말 대단한 업적입니다. 준우승자인 독일의 Sven Goly와 Tery Whenett도 이벤트 내내 정말 멋진 모습을 보여준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명의 감독들 모두 대단한 수준의 실력을 보여주신 덕분에, FM 커뮤니티가 얼마나 전 세계적으로 퍼져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객석에 앉아서 SI 팀 전체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역작에 대해 중계진과 전문가들이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고 있는 것이 꿈처럼 느껴졌습니다. FIFAe 팀과 저희는 앞으로 몇 주간 이번 대회를 분석해, 여기서 얻어갈 것은 무엇인지, 앞으로 우리는 어떤 협업을 이어나가야 할지 심사숙고할 예정입니다.

    6월에 올린 최신 개발 업데이트 블로그에서 FM에 앞으로 어떤 세계가 펼쳐져 나갈지 살짝 보여드렸었는데요, 그 이후로도 그 요소들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FM25의 개발 상황과 새로운 결정들에 대해서 공유드리고, 개발 일정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image.png.3ba974dae404348b59f808e413cc0995.png

    일정 조정

    이전 블로그에서 FM25의 출시일이 9월 초에 정해지고 사전 주문도 그때 시작되어, 새로운 게임플레이 요소가 하나 둘 공개될 예정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우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FM25의 출시일 공개를 9월 말로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게임플레이 요소 공개 기간 역시 그 뒤로 미뤄지게 됩니다. 출시 예정일 역시 스케줄 조정에 따라 변경되어, 지금까진 11월 초에 출시되어 왔지만 올해는 11월 말로 출시 일정이 연기되었습니다.

    FM25의 개발 일정은 개발팀 전원에게 어려운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게임 전체를 유니티 엔진으로 이식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 될 줄은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이 진척되며 더 깊이 이해하게 될수록, 저희 예상보다도 더 어려운 일이라는 걸 알게 됐죠. 개발팀 전원은 작업 방식을 완전히 바꿔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했지만, 모두 훌륭하게 진행해 주고 있습니다. 저희 모두가 최선을 다한 결과물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린다고 생각하면 정말 설레지만, 아직 완성까진 조금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난 6월, 개발 업데이트 블로그에서 말씀드렸듯, 저희는 스스로에게 세 개의 질문을 계속해서 던져 왔습니다.

    - 다시 예전으로 돌아간다면 과연 똑같이 만들었을까?

    - 애초에 이걸 만들긴 했을까?

    - 새로운 장을 열 FM의 첫 단추로서 해당 요소를 최고 수준으로 완성할 시간이 있는가?

    최근 몇 달 간의 개발 기간 동안 많은 고난을 겪으며, 저희는 게임 콘텐츠에 대해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왔음을 느꼈습니다. 많은 고민 끝에, 국가대표 팀 감독 모드를 FM25, FM25 콘솔, FM25 터치에서 없애게 되었습니다.

    축구 시즌 직후 전 세계적인 휴식기를 마치며, 풋볼 매니저의 국가대표 팀 모드에 대해 고심해 볼 시간을 보냈습니다. 분석 결과, 목표 퀄리티 수준에 부합하지 못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저희는 확인 가능한 게임 데이터도 분석해 보았습니다. FM24 PC의 모든 세이브 파일 중 겨우 5.6%만이 해당 모드를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고, 콘솔판에서는 더더욱 활용도가 낮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유저분들께 더 나은 경험을 선사해 드리기 위해선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FM25의 개발을 더 연기하는 것보다, 해당 부분에 대한 작업을 중단하고 다른 주요 요소에 집중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했습니다. FM25, FM25 콘솔, FM25 터치에도 국가 대표는 세계 축구의 폭넓은 시뮬레이션의 일환으로는 존재하겠지만, 플레이가 가능한 모드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FM25 모바일에서는 국가 대표 팀 모드를 이전과 같이 플레이 가능한 모드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버전은 개발 트랙과 코드베이스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이외의 버전에서는 FM26, FM26 콘솔, FM26 터치에서 국가 대표 팀 모드를 더 다양한 플레이 요소와 함께 다시 만나 보실 수 있게 됩니다. 월드컵 출전 국가가 48팀으로 늘어나며, 국가 대표 축구에 있어 굉장히 기대되는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오해를 덜기 위해 말씀드리자면, 해당 모드는 추가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 등이 아니라, 기본 게임 내의 요소로 돌아오게 됩니다.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더 재미있는 게임을 유저분들에게 선사하기 위해 내린 판단이었습니다. 새로운 엔진의 최초 작품인 FM25를 완성된 모습으로 선보이기 위해 모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FM25는 풋볼 매니저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도화선이 될 작품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개발 기간을 몇 주 늘려서 발매를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또, 개발 자체에만 집중하는 게 아니라, 더 넓은 의미로 팀을 지원하기 위한 시간을 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저희 스튜디오의 핵심 가치관 중 하나는 '더 큰 숲을 생각하자'입니다. 그리고 지금 저희에게 가장 중요한 건 FM25에 집중하는 것이죠. 6월 블로그에서, 저희가 Unite 행사에 참가해 자세히 설명을 드릴 거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풋볼 매니저는 행사에 참가합니다만, 저 개인적으로는 FM25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기 위해 직접 참가하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이유로 작년에 제가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일본에서의 최초 발매에 큰 도움이 되었던 도쿄 게임쇼에도 참가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고대하고 있었던 미국으로의 출장도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유저 여러분과 게임이 더 중요하니까요. 

    선수 프로필 업데이트 내용

    게임플레이 공개를 시작할 무렵, 저를 가장 설레게 했던 건 여자 축구 추가의 공개였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유니티 엔진으로의 이식을 제외하면 여자 축구 리그 추가는 저희의 가장 오래된 장기 프로젝트이자 가장 큰 한 걸음입니다. 여자 축구를 풋볼 매니저에 추가하는 과정에서, 저희는 가능한 모든 방면에서 현실에 충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원래 모든 디자인과 개발에 접근하는 것과 같이, 여자 축구 리그 추가와 관련된 작업의 모든 방면에 있어서도 철저하게 접근했습니다. 게임플레이 측면에서는 현실과 같은 상황을 만들기 위해 남자 리그와 여자 리그 간의 클럽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며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두 리그가 하나의 세계관 안에 존재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게임의 세계관이 현재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 재확인할 필요가 있었죠. 그런 이유로 모든 FM25 선수 프로필을 상황에 맞게 수정할 필요가 있었고, 그 결과로 선수의 체중을 이제 표시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자 축구 데이터베이스를 만들면서, 남성 선수의 체중은 한 달 단위로 변화할 수 있지만, 여성 선수는 신체 구조의 차이로 인해 일주일 단위로 변화하는 등, 변화의 기복이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관점과 깨달음을 통해 저희는 더 넓은 시야로 게임을 볼 수 있게 되었고, 결국 모든 선수의 체중은 표시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정보는 게임 내에 존재하며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유저 여러분께서 볼 수 있는 화면에 표시되지는 않게 됩니다.

    테스트 업데이트

    그리고 6월 블로그 글에서, 런던에 방문할 수 있는 거리에 거주하고 계신 FMFC 멤버분들을 스튜디오에 초대해, FM25의 새로운 UI/UX를 테스트 플레이를 해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 이야기에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을 보내주셔서, 바쁜 시간 내서 지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테스트 플레이는 진행될 예정입니다만, 개발 일정의 변경으로 인해 테스트 일정도 약간 변경됩니다.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돌입하면 지원해 주신 FMFC 멤버분들께는 곧 연락을 드려, 방문 가능하신 일정을 공지 드릴 예정입니다.

    FM25의 콘텐츠에 대해 상세히 설명을 드릴 수 있을 때까지, 제가 드리는 개발 업데이트는 당분간 없을 예정입니다. 한시라도 빨리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 싶은 것들이 정말 많지만, FM25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초석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지금까지 보다 훨씬 많은 가능성이 저희 앞에 펼쳐져 있습니다. FM25는 아주 설레는 장기 프로젝트의 시작점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튜디오 디렉터 마일스 제이콥슨(Miles Jacobson) 드림

  2. 안녕하세요 FM 팬 여러분!

    이전에 한국 대표 선발전 최종 우승자께서 얼마전 커뮤니티에 후기 글을 올리셔서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한국 대표 선발전 우승자와 그를 보좌할 수석코치, 황덕연 해설위원이 이번에 리버풀에서 열리는 FIFAe 월드컵 풋볼 매니저 글로벌 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영국으로 떠나게 됩니다.

    FIFAe 월드컵 풋볼 매니저 한국 대표 선발전 후기글 보러가기

    8월 28일부터 9월 1일까지 영국 리버풀에서 열리게 되는 이번 FIFAe 월드컵 풋볼 매니저 글로벌 대회는 총 20개국이 참가하고, 3일간의 예선과 마지막날 파이널 무대로 우승자를 가리게 되는데요, 9월 1일 열릴 대회 결승전 현장 직관에 관심 있는 분들이 있을까 하여 이렇게 글 남겨봅니다!

    아무래도 위치가 영국 리버풀인 만큼, 한국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은 어렵겠지만,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 중 영국에 거주하고 계신 분 혹은 대회 일정에 영국에 체류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풋볼 매니저의 첫 번째 글로벌 대회를 현장에서 직관 할 수 있게 티켓을 마련해볼까 합니다.

    영국에 거주하고 계시거나 9월 1일에 영국에 계시는 분 중 관심 있는 분께서는 저한테 쪽지 한번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주 일요일(8/18)까지 받아보겠습니다. 정리해보자면,

    1. FIFAe 월드컵 풋볼 매니저 글로벌 대회 결승전 직관 티켓 증정

    2. 대상: 영국에 거주하고 계시거나 해당 일정에 영국에 계시는 분 중 9월 1일 리버풀에서 열리는 결승전을 보러 오실 수 있는 분

    3. 참여 방법: 저에게 쪽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4. 참여 기간: 이번주 일요일(8/18) 까지

    4. 참고 사항:

    - 교통편/숙박 등은 제공되지 않고 결승전 티켓만 증정.

    - 대회에 초청 드리는 티켓으로, 꼭 당일에 방문 가능하신 분께서 연락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 image.jpeg.7081ee1887d6967e078dbf00f29b3305.jpeg

    저희는 작년에 공개했던 개발 업데이트 블로그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고, 팬 여러분께서 제작 과정에 대한 투명한 이야기를 그간 얼마나 기다려 오셨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적정 수준의 투명성을 찾는 일은 저희에게 정말 중요합니다. 30년 전부터 저희와 함께해 주신 많은 오랜 유저 여러분과 더불어 그 이후에 입문해 함께해 주신 유저분들 역시 모두 저희에게 있어 최고의 홍보대사 같은 소중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풋볼 매니저의 제작 과정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가능할 때 마다 여러분께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 드리는 것이기도 하죠. 이번 풋볼 매니저 25는 다양한 새로운 도전을 하는 시리즈인 만큼, 이런 저희의 신념을 더욱 잘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왜 그냥 '투명성'이 아닌 '적정 수준의 투명성'이 필요할까요? 저희가 공유할 수 없는 정보는 늘 존재합니다. 저희는 상장 기업의 일부이고, 여러 파트너와 계약을 맺고 있으며, 현실 세계의 축구를 시뮬레이션하는 게임으로서 항상 여러 이해당사자가 연관되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모두가 세세한 사항을 포함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또 다른 측면으로는 최근 공개된 새로운 주요 라이선스 계약 건처럼 팬 여러분께 깜짝 이벤트 같은 즐거움과 재미를 선사할 수도 있죠. 

    그래서 약속 드린대로, 풋볼 매니저 25 2분기 업데이트 블로그를 통해 계속해서 투명하게 현황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저희는 지난 몇 달 간의 개발 현황에 대한 내용과 함께 새로운 시리즈의 흥미진진한 부분들 중 몇 가지를 공개하려 합니다.

    지난 몇 주는 우리 스튜디오에게 있어 역사상 매우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스포츠 인터렉티브의 새로운 로고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개하고 프리미어리그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이라는 엄청난 소식을 발표했죠. 20년이 넘게 이 파트너십을 강력히 원했던 만큼, 마침내 이 목표를 달성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새로운 파트너십이 여러분의 FM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하루 빨리 보여드리고 싶네요. 여러분 중 매의 눈을 가지신 분들은 발표 동영상 트레일러에서 풋볼 매니저의 로고도 업데이트 되었다는 사실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그리고 FM24천만 유저라는 위업을 달성했다는 소식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는 역대 풋볼 매니저 시리즈 중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수치입니다. 풋볼 매니저와 오랫동안 함께해 주신 분들부터 처음 입문해 경험하신 분들까지, 모든 분들이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풋볼 매니저 25(PC/Mac)와 풋볼 매니저 25 콘솔(Xbox One/S/X & PlayStation 5)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풋볼 매니저 25 터치 및 풋볼 매니저 25 모바일에 대한 소식은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장의 시작

    FM25는 현존하는 축구 매니지먼트 게임 중 가장 사실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여정의 새로운 시대를 의미합니다. , 이전 브랜드에서 풋볼 매니저라는 이름으로 변경된 이래로 가장 대대적인 변화가 이루어진다는 뜻이죠. 게임 속 기술적인 부분들도 20년 만에 가장 크게 달라질 예정입니다.

    Unity 엔진으로의 전환은 매우 중대한 사안입니다. 향상된 그래픽 퀄리티와 더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로 새로운 토대를 쌓고 잠재력을 터트리기 위한 엄청난 구성 요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풋볼 매니저가 추구하는 비전의 원동력이 되죠.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축적되면 게임 기능과 디자인 관련 수정 및 보완 사항을 훨씬 더 빠르게 작업하고 반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FM25는 스튜디오의 향후 20년을 바라보는 시작점인 것이죠.

    오늘은 완전히 새로워진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소개하며 Unity로 가능해진 여러 요소를 살짝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소수의 감독 여러분께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힘든 의사 결정을 내린 것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말씀드리려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많은 분들께서 아시듯, 저희는 몇 년 전부터 풋볼 매니저에 여성 축구를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는데, FM25에 추가할 여러 라이선스를 이미 확보했다는 사실을 알릴 수 있어 기쁩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그 수는 늘어날 것입니다.

    어느 리그를 플레이할 수 있게 될지는 향후 몇 달 내에 공개되겠지만, 앞으로 남자 및 여자팀을 매끄럽게 오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나의 게임인 만큼, 그 생태계도 하나여야 하죠.

    개발 방향과 현황

    지난 6, 개발 업데이트 블로그에서 FM25에 도입될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처음 공개했을 때, 저희는 늘 새로운 UI가 그 중심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저희가 스스로에게 물었던 질문은 다시 예전으로 돌아간다면 과연 똑같이 만들었을까?”였죠.

    지난 1년간 FM의 모든 기능과 화면에 대해 그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 질문에 대해 얘기하고 작업을 진행한 끝에 게임 내 일부 영역에 대폭 변화를 주게 되었습니다. 오늘 그중 일부를 소개할 텐데요, 나머지는 아쉽게도 조금 더 기다려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과연 똑같이 만들었을까?" 외에도 까다로운 질문을 던져봤습니다. 애초에 이걸 만들긴 했을까?” 그리고 더욱 중요한 새로운 장을 열 FM의 첫 단추로서 해당 요소를 최고 수준으로 완성할 시간이 있을까?”에 대한 질문도 있었죠.

    지금까지 30년간 게임을 제작해 온 역사가 있는 만큼, 중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런 결정 중 다수는 여러분이 플레이하는 방식을 토대로 이뤄졌죠.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저희는 매년 게임을 디자인하는 데 활용하기 위해 여러분이 FM을 플레이하는 방식에 대한 익명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면 플레이어들이 어떤 요소와 얼마나 상호작용을 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내부 QA팀 외에는 아무도 상호작용하지 않은 요소도 꽤 있었죠.

    그래서 이 자리를 빌어 지금까지 제거한 요소들과 그 이유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 중엔 아무도 아쉬워하지 않을 기능도 있지만, 소수의 FM24 PC 플레이어 분께서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FM25에서 달라지는 것들

    우선 풋볼 매니저 25 출시 시점에서 부터 이용할 수 없는 기능과 모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터치라인 외침

    FM25에서 사라지는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터치라인 외침이 사라지며, 당분간은 다시 도입할 계획이 없습니다.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사용되었던 기능이었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만족스럽지 못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외침'은 즉시 일어나야 하는 행동인데, 볼이 라인을 벗어난 이후에나 효과가 발동 했었죠. 외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도 명확하지 않았고요. 따라서 당분간 터치라인 외침 기능을 게임에서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부디 언젠가 다시 게임에 등장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제대로 기능하도록 설계하는 데 성공한 후에 다시 도입할 예정입니다.

    SNS 화면 및 기록(상세) 기능

    UI와 사용자 경험(UX)을 모두 최적화하기 위해 FM25에서는 맞춤형 SNS 화면도 사라집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이 화면에 표시되었던 핵심 정보들은 다른 기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서포터는 여전히 게임 내 필수적인 요소로 남을 것입니다.

    축구에서 사용되는 데이터가 계속해서 진화하고 발전하는 만큼, 그 데이터가 FM에서 표시되는 방식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봤습니다. FM25에서도 대부분의 기존 데이터 지표와 시각화 자료를 계속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FM에 계속 추가될 시각화 자료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수단 탭에서 추가 개인 및 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던 기록(상세) 기능은 제거됩니다. 몇 년 전부터 추가된 데이터 허브가 분석 데이터를 훨씬 보기 좋게 표시해 줌에 따라 이 기능이 불필요해져 사용 비율이 10%에서 1% 미만까지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구단 생성

    커리어 모드와 네트워크 커리어 모드 외에 가장 인기 있는 모드로, 5%의 사용자가 이용 가능한 플랫폼에서 이 '구단 생성'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용자 비율이 계속 감소하는 추세였습니다.

    저희는 올해 출시일까지 '구단 생성' 경험을 저희가 원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고, 급하게 완성도가 부족한 상태로 내놓는 것보다는 더욱 달라지고 향상된 모습으로 풋볼 매니저 26에서 다시 선보일 예정입니다.

    대결 모드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기능인데요, 대결 모드를 즐기는 분들은 대체로 한두 번으로 그치는 법이 잘 없죠. 하지만 전체 사용자의 0.5%만이 이 모드를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아직 대결 모드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작업은 시작하지 않았는데요. 분명 저희가 좋아하는 모드이지만, 다른 기능으로 대체되거나 완전히 새로운 형식으로 돌아오게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챌린지 모드

    FM 콘솔, 터치 및 모바일 시리즈에서 만나볼 수 있는 챌린지 모드는 현재 풋볼 매니저 26 또는 27에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올 계획입니다.

    최초로 공개되었을 당시에는 인기가 많았지만, 모바일을 제외한 다른 플랫폼에서는 지난 몇 년간 급격히 감소하며 사용자 비율이 0.5%까지 떨어졌죠.

    최고의 모습으로 가장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현재 챌린지 모드 복귀 방식과 시기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가상 드래프트

    이 모드는 FM25 출시 당일부터는 플레이가 불가능할 예정이지만, 향후 시리즈 주기 내 주요 데이터 업데이트와 함께 대폭 개선된 모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앞으로는 시리즈 주기 중반에 기능을 좀 더 주기적으로 출시하고자 합니다.

    처음 가상 드래프트 모드를 구상했을 때, 저희는 이스포츠로서의 잠재력을 봤습니다. 지난 몇 년간 많은 분들이 정확히 그런 용도로 이 모드를 플레이해 주셨죠. 다양한 모습으로 여기저기에서 토너먼트가 진행되곤 했습니다.

    이스포츠 신에서 20년이 넘는 대회 조직 및 이벤트 개발 경험을 가진 누군가가 저희에게 다가왔을 때, 저희는 가상 드래프트 모드를 FM25 출시 첫날 공개할 기능에서 제외해야 겠다고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FIFA의 이스포츠 계열사인 FIFA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기 때문입니다. 그 시작으로 풋볼 매니저의 FIFAe 월드컵 초청 토너먼트가 2024 8 29일부터 2024 9 1일까지 리버풀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FIFAe에서 직접 초청한 24명의 플레이어가 풋볼 매니저 2024를 사용해 국가 대표로서 최고의 무대에 서게 됩니다. FIFAe 월드컵 타이틀과 함께 $100,000 상당의 상금이 걸려 있습니다!

    FIFA의 이스포츠 활동은 2004년부터 시작되었고, 모두가 사랑하는 현실의 축구와 게임 세계 간의 경계를 허물며 최근에 프로 스포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실질적인 시범 운영으로서, 이 대회를 통해 FIFAe와 협력하여 서로의 이스포츠 잠재력을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함께 토너먼트의 성과를 분석하고, 가상 드래프트의 제작과 잠재적으로 2025년에 도입될 새로운 가상 드래프트를 사용한 풋볼 매니저 FIFAe 월드컵 2025의 첫 예선전까지 연구 및 구상할 예정입니다.

    이 파트너십의 이해당사자 모두 첫 프로젝트를 통해 배우고 향후 행사를 위한 탄탄한 토대를 쌓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첫 시범 행사 결과가 어찌 됐든 더욱 확장되고 향상된 가상 드래프트 모드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전까지는 FIFAe 채널에서 아르센 벵거(Arsène Wenger)와 함께할 올해 초청 토너먼트에 대한 공식 발표 소식을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직접 대회에 참여하고 싶으신가요? FIFA.GG에 가입하여 지역 대회 관련 알림을 받아보세요.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UI

    이제 본격적으로 FM25의 출시 첫날부터 적용될 중요한 변화를 알아볼까요?

    앞서 UI가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UI를 제대로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지만, 그만큼 또 중요한 것이 바로 UX입니다.

    저희 팀은 새로운 UI와 함께 향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강력한 디자인 및 기술적 토대를 설계했습니다. , 앞으로 추가될 모든 기능은 UI의 일관성을 해치지 않고 UX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의미죠.

    UI를 현실화하기 위해 수년간 연구해 왔습니다. 최초 유입된 플레이어부터 가장 숙련된 플레이어까지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어떻게 우리 게임을 플레이하는지 조사했습니다.

    이렇게 얻은 인사이트를 토대로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쏟아내지 않고 핵심 정보를 적재적소에 이용할 수 있게 해줄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 균형을 맞추는 일은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었죠.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마우스와 키보드든, 컨트롤러든, 터치 스크린이든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설계하는 것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과제를 위해 Unity의 엔지니어들과 면밀히 협력하여 UI에 대해 필요한 유연성과 역학 관계를 제공할 수 있도록 Unity 엔진을 적응시켰습니다. 9월에 있을 Unite 행사에서 FM25 UI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준 이 과정의 기술적인 부분과 협력 관계에 대해 더욱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물론 이 내용의 대부분을 행사 직후에도 공유하겠지만, 우선 지금은 다가올 대대적인 변화를 맛보기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타일 및 카드 기능 도입

    FM25의 새로운 UI/UX는 저희가 '타일 및 카드'라고 부르는 시스템으로 구동됩니다.

    '타일'은 다양한 상태로 제공되는 정보 패널입니다. 소량의 정보가 표기되어 있으며, 이보다 더 큰 '카드'는 더 많은 정보를 담습니다.

    저희 디자인 팀은 각 플레이어가 풋볼 매니저의 깊이와 디테일을 알아보며 탐험하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기능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 시스템에서 타일은 짤막한 정보만을 담아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고, 카드를 클릭하면 세부적인 디테일과 함께 그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게 되죠.

    타일은 '위젯'처럼 다양한 사이즈로 제공되는데요. 이로써 같은 정보를 다양한 화면과 시나리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선수 경기력(Player Form) 타일을 다른 여러 위젯 형태로 표시한 예시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설명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은 이 이미지로 주요 맥락을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image.thumb.jpeg.4b4ad6cc63ad07e91265d501a41d2185.jpeg

    그리고 아래의 스크린샷과 같이 폼 타일을 클릭하면 어떻게 될까요? 더 많은 정보가 담긴 '카드'가 열립니다.

    image.thumb.jpeg.30a13500a5fc4150891e2c283b3a7fee.jpeg

    이 디자인으로 인해 인게임 내 스크린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부 사항을 놓치지 않고 더욱 간편하게 탐색할 수 있죠. 방대한 텍스트가 인게임 화면에서 줄어드는 건 좋은 일이지 않은가요? (라고 여기서 2000단어 이상을 쓰고 있는 사람이 말함 :lol:)

    잘 가라, 수신함! 어서 와, 포털!

    UI 개편 중 또 다른 큰 프로젝트로, 저희는 사람들이 정보와 소통하고 사용하며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끊임없는 발전을 연구해 왔습니다. 게임 역사상 사람들이 FM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화면은 바로 수신함, 즉 게임 내 이메일이었습니다.

    실제 축구 감독들은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훨씬 더 많이 사용하는 만큼, 오래전부터 이 수신함이라는 기능이 다소 구식으로 느껴졌었는데요.

    그래서 이제 '포털'을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포털은 더욱 확장된 축구 세계로 여러분을 이어줄 더 큰 창이 되어줄 것입니다. '안건' '메시지' 섹션을 통해 감독으로서 여러분의 서사를 쌓을 수 있는 향상된 도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뉴스' '경기'에서 다른 팀과 지역에 대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습니다.
    image.thumb.jpeg.e5e4caad05a49f13afa14173a72d4a83.jpeg

    마지막으로 새로운 타일 및 카드 시스템의 잠재력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화면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이것은 경기 하이라이트 사이에 보게 될 새로운 화면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9월에 공개될 게임 플레이 관련 소식과 함께 공개할 예정입니다.

    image.thumb.jpeg.2341f6f14c69d2662f6d99cb7fcf77a6.jpeg

    이런 변화와 함께 앞으로의 풋볼 매니저는 이전 시리즈와 비교해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오랫동안 게임을 제작해 온 팀으로서, UI가 바뀌면 새로 적응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저희의 경험과 연구, 더욱 광범위해진 업계 내 협력 관계를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반의 준비를 한 만큼, 저희의 방향성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 방향성을 확실히 검증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향후 몇 주 동안 런던에 위치한 저희 스튜디오 방문이 가능한 합리적인 거리 내에 계신 FMFC 멤버분들에게 메일을 보내, 스튜디오를 방문하여 FM25 UI/UX 테스트 참여에 대한 관심과 의사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보여주신 관심과 의지에 따라 실제로 참여하게 되실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9월부터 10월 초까지 진행할 예정이므로, 아직 FMFC 멤버가 아닌 분들 중 참여를 원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지금 가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수신에 동의하셔야 이메일을 보내드릴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공개될 것들...

    여기까지 시간을 들여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다룰 내용들은 거의 다 다룬 것 같은데, 마지막으로 짤막한 예고를 몇 가지 해드리자면...

    풋볼 매니저 25의 출시일은 9월 초에 확정되며, 사전 주문도 그때 시작됩니다. 또한 이후 새로운 게임플레이 요소가 하나 둘 공개될 예정이며, 이 글에서 공유해 드린 것과 이미 공개된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정말 많은 내용이 다뤄질 예정이니 FMFC에 가입하고 한국 공식 인스타그램 @footballmanager_kr을 팔로우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FM25와 풋볼 매니저의 FIFAe 월드컵 외에도 다양한 것`들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바로 공식 풋볼 매니저 팟캐스트를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팟캐스트 업계의 큰손과 협력할 뿐만 아니라, 외부 진행자 및 제작진까지 함께할 이 팟캐스트에서는 FM을 넘어서 더 큰 축구계의 세계를 들여다보게 됩니다. 보다 많은 분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죠. 프로 축구계 인사들과의 인터뷰, 특집 방송 및 이야기와 더불어 저희 게임을 더욱 자세히 탐구하는 시간까지 다양하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튜디오 디렉터 마일스 제이콥슨(Miles Jacobson) 드림

  4. On 2024. 6. 8. at 오후 9시 59분, happy34714 said:

    선수가 갑자기 입단 테스트  팀 1로 사라지고, 1군으로 복귀가 불가능합니다.

    1군 선수가 갑자기 전술, 선수단 메뉴에서 사라져(경기 직전에 알아차렸기에 정확한 시점은 모릅니다) 이곳저곳 뒤져보다 사진과 같이 육성 센터의 1군 선수단 후보에서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해당 선수의 선수단 소속에 대해 전혀 손대지 않았음에도 '입단 테스트 팀 1'이라는 곳에 속해있었으며, 다시 1군으로 복귀시키려 해도 사진과 같이 '1군으로 이동' 버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재계약을 해보았는데도 선수의 상태는 변하지 않고 '입단 테스트 팀 1'에 갇힌 것과 같은 모양이 돼버렸습니다.

    FM24 PC 패치버전 24.4이며 인게임 에디터, 외부 모드 등 일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버그 재현 방법에 대해 서술하라 하였는데, 게임 일정 진행 중 무작위하게 발생한 것으로 보여 이를 재현하는 것은 저도 설명할 수 없어 제보한 것입니다..

    Eunjoon Son - 플리머스 아가일 (v02) (v02).fm 라는 이름의 파일 업로드하였습니다

    fm24 bug1.JPG

    fm24 bug.JPG

    안녕하세요, 제보 감사드립니다. 혹시 해당 세이브 파일을 아래 링크에 업로드 후 파일명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버그가 생긴 시점의 세이브 파일: 아래 링크에 들어가 파일을 올려주신 후 파일 명을 글에 남겨주세요. 
    https://oc.sigames.com/owncloud/index.php/s/Kzvhd0MdU3v4Nv4

    감사합니다.

  5. 수십년간 이어져 온 프리미어리그의 역사에서 각자 추억하는 많은 일들이 있을 것입니다. 기억에 남는 매 명장면의 뒤에는 늘 축구 감독이 있었습니다.

    모든 위대한 풋볼 매니저 스토리의 뒤에도 축구 감독이 있습니다.

    image.jpeg.44566dcb0844d33c7fb993d9df95b23b.jpeg

    이제 다년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향후 풋볼 매니저 시리즈에서 한층 몰입감 있게 여러분만의 상징적인 프리미어리그 명장면과 역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2024/25 시즌부터 정식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향후 출시되는 모든 FM 타이틀에서 20개 프리미어리그 구단의 공식 로고, 유니폼, 선수 사진 등이 등장합니다. 

    이제 리버풀이나 아스날을 지휘하고, 크리스탈 팰리스와 함께 유럽 축구의 대세를 이끌고, 입스위치 타운의 빅 리그 복귀를 한층 몰입감 있게 즐기는 등 지금껏 구현된 적 없는 영국 최고 수준의 축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 공식 라이선스 파트너십 체결을 소개하는 트레일러는 풋볼 매니저 한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속 구현되는 방식과 파트너십 활동 등 풋볼 매니저와 프리미어리그의 파트너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6. 해리 키웰, 남태희, 아마노 준과 함께한 1편에 이어 요코하마 마리노스를 대표하는 일본인 선수 3인방, 나가토 카츠야, 미야이치 료, 바츠바라 켄과 함께한 2편이 공개되었습니다.

    image.jpeg.5530e6116fc1b17123b29407a32c9376.jpeg

    3명의 일본인 선수들이 각자의 FM24 속 능력치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에 더해 3인방이 생각하는 아마노 준과 남태희의 능력치도 확인해볼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2편 링크: https://fm24.news/MarinosInterviewKR2

    남태희, 아마노 준 선수와 해리 키웰 감독의 친필 사인이 담긴 요코하마 마리노스 유니폼과 FM24 게임팩을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image.jpeg.84661741670317a48d5b2726aafb7cfa.jpeg

  7. SI의 공식 파트너인 요코하마 마리노스와의 스페셜 인터뷰 1편이 지금 공개되었습니다! 

    image.jpeg.2f613ef6bb91fcf2f09da82fec247592.jpeg

    오랜 해외 축구 팬이라면 친숙한 '오즈의 마법사' 해리 키웰 감독의 인터뷰와 대한민국 축구 팬에게 잘 알려진 남태희, 아마노 준의 근황 및 FM24 맞대결까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인터뷰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1편 링크: https://fm24.news/MarinosInterviewKR

    남태희, 아마노 준 선수와 해리 키웰 감독의 친필 사인이 담긴 요코하마 마리노스 유니폼과 FM24 게임팩을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image.jpeg.30d9331326f11cca17e2569be83941e0.jpeg

  8. On 2024. 3. 6. at 오전 10시 5분, tkdals2157 said:

    1. 버그 내용  : 에디터를 이용해 고급규칙을 수정한 로스터를 제작하였는데, 의도치않는 모든 외국인에게 영입시도가 차단되는 경우가 생김. 구단 비전이나 대회 규칙 어디에서도 해당하는 규정이 없는데 외국인 영입 제한이 생김.
    2. 버그 현상이 담긴 스크린샷 (혹은 영상) 

    image.thumb.png.9ad5c39cd82ca9b1d3aff55a1a20aca5.png
    3. FM24 환경: 예) FM24 PC
    4. 패치 버전: 24.3
    5. 버그를 재현할 수 있는 방법: 로스터를 포함하고 아무 k리그 팀으로 시작하고 아무 외국인 영입 시도
    5. 버그가 생긴 시점의 세이브 파일: 아래 링크에 들어가 파일을 올려주신 후 파일 명을 글에 남겨주세요. 
     

    • k리그 유럽 + 리그컵.v3.fmf
    • 이 상민 - 대전.fm

     

    안녕하세요, 에디터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한 경우 다양한 변수로 인해 버그인지 DB 수정에서 꼬이게 된 것인지 확인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하고 규칙 시험을 진행해서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셨었을까요?

  9. On 2024. 3. 7. at 오전 3시 37분, nkw0714 said:

    분데스리가 새 게임 시작 시 2군팀과의 내부친선경기 일정이 계속 뒤쪽에 나오는 오류가 있습니다

    EPL이나 세레에 같은 타 리그는 첫 일정으로 내부친선경기가 잡혀서 괜찮은데

    분데스리가만 그런 듯 합니다

    한 팀만 그런 것도 아닌 것 같아요 분데스 여러 팀 해봤는데 계속 그럽니다

    확인 가능할까요..?

    프리시즌 일정 오류.jpg

    안녕하세요, 먼저 방문해주시고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내용은 한국어 관련 이슈보단 분데스리가 일정에 대한 이슈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괜찮으시다면 해당 내용을 담당하는 포럼에 문의를 해주시면 더 빠른 도움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community.sigames.com/bugtracker/football-manager-2024-early-access-bugs-tracker/competition-rules-and-schedule/germany-competition-specific-issues/

    한국어로도 괜찮으니 이 곳에 내용과 함께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 520b1024ac097a4a2bd3d1793d4a69d9f99705e7.jpg

    풋볼 매니저 2024 주요 데이터 업데이트가 모든 플랫폼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최신 이적 시장에 따른 선수단 변경 등을 포함한 600만 건 이상의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수많은 선수의  능력치 조정도 FM24 출시 이후 현실 세계에서의 활약을 기반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시즌이 연 단위로 진행되는 특정 라이선스 리그는 로스터가 2023년 시즌 종료까지만 반영되며, 2024년 영입 및 방출 내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번 주요 데이터 업데이트에는 게임 플레이에 관한 수정 및 개선 사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게임 플레이 관련 수정 사항은 현재 커리어에 바로 반영되지만, 변경된 데이터베이스는 새로운 저장 파일을 시작해야 적용됩니다. 

     

    24.3 업데이트 내용 (업데이트 중 주요 내용만 포함):

    게임플레이, UI 및 기술 관련:

    -      안정성 및 충돌 현상 해결

    -      AI 구단이 선수의 시장가치보다 현저히 낮은 이적료를 제시한 유저의 이적 제안을 받아들이는 이슈 수정

    -      재정적으로 성과가 좋은 구단임에도 마이너스 예산이 주어지는 이슈 수정

    -      영입 집중에서 더 많은 추천과 조건에 근접한 선수를 생성할 수 있도록 선수 스카우트 로직 개선

    -      젊은 선수들을 임대 명단에 올릴지 평가할 때의 AI 로직 조정

    -      감독들이 TransferRoom을 통해 선수 임대를 제의할 때 더 다양한 제안을 받을 수 있게 로직 개선

    -      상위권 구단이 지나치게 많은 센터백과 계약하는 이슈 수정

    -      ESC 취업 비자 절차 개선

    -      UEFA 유로파 리그의 토너먼트 단계에서 VAR이 누락되는 이슈 수정

    -      사용자가 경기 주간 일정을 수정하자마자 세미프로 훈련이 불가능으로 설정되는 이슈 수정

    -      비활성 상태였던 일부 부대 조항 구입 또는 판매 가능

    -      한국어로 플레이 할 때 훈련과 선수 프로필의 능력치 순서가 달라지는 이슈 수정

    -      스탭 업무가 무작위로 사라지던 이슈 수정

    -      선수 정보 화면에 홈그로운 상태 진행률이 표시되지 않던 이슈 수정

    -      경기에서 비와 눈 입자가 표시되지 않던 이슈 수정

    -      선수들이 내부 친선 경기 중 1팀과 2팀에서 뛸 수 있던 이슈 수정

    -      클롭과 사비가 2023/24 시즌을 끝으로 현 구단을 떠나도록 설정

    -      스페인 구단이 소규모의 선수단으로만 등록하는 문제 수정

    -      등록 마감일에 터키 구단의 풀 스쿼드가 등록되지 않는 문제 수정

    -      2024 UEFA 챔피언스 리그 토너먼트 단계 매치 볼 업데이트

     

    대회 및 규정 관련*:

    *대회 및 규정 관련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새 게임을 시작해야 합니다.

    -      헝가리, 튀르키예, 브라질, 루마니아, 핀란드, 중국, 캐나다, 미국,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홍콩, 싱가포르, 스위스, 그리고 대륙 간 대회 등의 대회 업데이트

    -      국가에서 훈련한 선수들이 등록에 합산되지 않던 이슈 수정

    -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동계 휴식 기간 동안 선수들이 불만족을 느끼게 되는 이슈 수정

    -      [아시아] 팀들이 두 대륙 간 클럽 대회에 동시에 출전하는 이슈 수정

    -      [벨기에] KV 오스텐더가 총 6점 차감되도록 업데이트

    -      [브라질] 전반적으로 혼잡한 경기 일정을 완화하기 위해 주 챔피언십 일정을 대대적으로 조정

    -      [중국] 2024년 첫 이적 시장을 활용하려는 유저를 위한 맞춤형 빠른 시작 일자 추가

    -      [잉글랜드] 선수단 등록 화면에 모든 임대 선수는 나이에 관계없이 챔피언십에서 등록해야 함을 알리는 텍스트 추가

    -      [잉글랜드] 카라바오 컵 모든 라운드에 상금 추가

    -      [프랑스] 겨울 시작일 이후 남은 시즌 동안 리그 1 겨울 공이 사용되던 이슈 수정

    -      [독일] 다른 모든 순위 규정이 동점일 경우 분데스리가 최종 리그 순위를 가리는 플레이오프 추가

    -      [일본] 일본에서 유소년 선수의 홈그로운 상태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이슈 수정

    -      [싱가포르] 이제 알비렉스 니가타가 '지역' 구단으로 전환 후 정규 리그 규칙 적용

    -      [튀르키예] 튀르키예 쉬페르리그의 튀르키예인/TITP 선수 규정 정의 개선

    -      [월드] 2026 월드컵 개최국이 자국에서 경기를 치르지 않는 이슈 수정

     

    데이터베이스 24.2**

    -      FM 24 출시 이후 최초로 600만 건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변경***

    **최신 데이터베이스 24.2로 플레이하려면 새 게임을 시작해야 합니다.

    ***특정 리그의 일부 데이터는 2024년 현재 실제 상황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전 에디터

    -      기존 인물 이름을 편집할 수 없던 문제 수정

    -      여성 비선수 출신을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지 못하는 문제 수정

    -      성별 검색 드롭다운에 여성 옵션이 없던 문제 수정

    -      선수 이적 시 현실 세계 모드에 반영되지 않는 문제 수정

    -      지브롤터와 일본을 현재 국가 목록에서 편집 가능한 국가로 표시

  11. On 2024. 2. 21. at 오후 7시 33분, reading118 said:

    FC안양(66029603) 의 실제 U-18팀인 안양공고(5703117)가 U-18팀으로 적용되지 않고, 별도의 독립된 팀으로 존재함.

    1.thumb.png.59e03bfba623945ebf411254022f5f7c.png

    해결을위해 내장에디터의 아래 경로로 수정하였으나, 결과 반영되지 않음. (스크린샷 참고)

    1-1.thumb.png.6845c55b5447eddf350613761debec0f.png

     

    대구FC(5705626) 의 실제 U-18팀인 현풍고(66010043) 역시 대구FC의 U-18팀이 아닌 별도의 독립된 팀으로 존재함.

    2.thumb.png.44a5a921ce047597bed7b26270c7fe12.png

    마찬가지로 내장에디터의 아래 경로로 수정을 시도하였으나, 결과 반영되지 않음.(스크린샷 참고)

    2-1.thumb.png.f49c824688360de0d58c7f56ca3e1a83.png

    질문1. 다른 팀들은 다 정상적으로 반영되어있는데, 이 두팀만 제대로 반영 안되어있는지 궁금하고, 왜 아직도 수정이 안되는 건지도 궁금함. (2020부터 이슈발생하였고, 2023버전에도 관련 오류 포스팅된 것 확인함)

    질문2. 에디터로 쉽게 수정가능한 것처럼 보였는데, 위의 경우처럼 변경시도시 왜 변경실패가 뜨고 반영이 안되는지도 궁금함.

     

    안녕하세요, 주신 내용 관련 팀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 On 2024. 2. 13. at 오전 11시 5분, mangoyunpil said:

    20240212_141000.thumb.jpg.9e62f5606fe5bfe9a3d353decc5306ea.jpg

    어제부터 내장에디터에 생성선수 추가할려고하는데 구단 계약 누를때 합류날짜만 뜨고

    구단 버튼이 없어지는 현상이 나오네요...

    어제 내장에디터를 제거하고 키고 껐는데도 불구하고 오류해결이 안됩니다...

    20240213_102552.thumb.jpg.5074ef6996816788107ec6c1f90d1256.jpg

    (사진 흐릿하게 나왔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어제 있는 오류가 현재까지 해결이 안됩니다...

    해결 어떻게하나요??

    안녕하세요, 혹시 해당 데이터베이스에서 다른걸 변경하신게 있으실까요? 현상 재현을 위해 저희 쪽에서 에디터를 켜서 확인했는데 정상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했습니다.

    image.thumb.png.b6814afd925cac800fda1b6c152fc801.png

    혹시 기존에 편집했던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삭제 후 다시 시작해보실 수 있을까요?

  13. On 2024. 1. 30. at 오후 6시 22분, dosh said:

    '자유' 임무를 '자동' 임무로 명칭을 변경하는 것을 다시 한번 제안 드립니다.

    선수가 자유롭게 해당 역할을 조정한다는 의미로 봤을 때 맥락 상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만, 

     

    1) '자유'라는 단어가 다른 지침에도 들어가 있어 혼동을 주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팀 지침에는 '자유롭게 플레이하라' 지침이, 개인 지침에는 '포지션 자유' 지침이 이미 존재합니다.
    원문으로는 둘 다 'Roam from position'입니다.
     
    영어 원문은 'Roam from position' 지침과 'automatic' 임무의 단어가 달라 유저가 혼동할 일이 없지만,
    한국어로는 '자유롭게 플레이하라/포지션 자유' 지침과 '자유' 임무로 번역되어 있어 충분히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이미 둘을 혼동하는 초보 유저들이 많습니다.)

     

    2) 정확한 단어를 놔두고 굳이 다른 단어로 번역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선수가 자유롭게 역할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감독이 팀 전술성향을 변경함에 따라 '자동'으로 선수의 임무가 변경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Roam from position'과 'automatic'은 전혀 다른 기능인 것을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한국어로도 명확하게 둘을 구분지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번역으로 인해 한국 유저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시 한번 내부 팀과 논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세한 피드백 감사합니다. 해당 내용 관련 팀과 다시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4. 23 hours ago, Kwan Moo said:

    아무런 로스터 쓰는 것 없이 순정인 상태에서 규칙을 보면

    교체 규칙(substitution rules)에 그냥 under-22 player라고 나와 있습니다. 원래는 under-22 domestic player(국내선수)라고 적용되어야 할텐데

    처음부터 적용이 잘못된 것 같습니다.

    스크린샷 2023-12-17 20.35.49.png

    안녕하세요 추가 설명 감사합니다! 해당 내용 저희 관련 팀에 공유 했고, 확인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감사합니다.

  15. On 2023. 12. 8. at 오후 9시 39분, Kwan Moo said:

    지금 보면 K리그 1, K리그 2 및 하부리그 U-22룰이 국내 U-22 선수(대한민국 국적 선수)가 아닌 그냥 U-22(국적상관없이 그냥 22세 이하 선수)로 적용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22세 이하 대표팀 차출시 U-22 미적용 되는 것도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번거로우시겠지만 말씀 주신 부분에 대해 확인해볼 수 있는 스크린 샷을 찍어서 보내주실 수 있을까요? 

    그리고 해당 이슈가 있는 세이브 파일도 아래 링크에 업로드 해 주시면 현상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 될 것 같습니다.

    https://oc.sigames.com/owncloud/index.php/s/Kzvhd0MdU3v4Nv4

  16. 풋볼 매니저 2024에 두번째 마이너 업데이트를 적용하였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PC/Mac(에픽/스팀)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안정성과 버그 수정을 중점으로 한 이번 마이너 업데이트에는 다양한 수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선수 관련해 두가지 변경을 진행했습니다. 첫번째로, 경기 내에서 선수들이 똑같이 생기던 현상을 개선했고, 생성 선수의 UID와 선수 사진 매칭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수정했습니다.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도 수정했습니다. 커스텀 프로필 사진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한국 통화 표기 관련 이슈를 수정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감독직 사임 후 B팀의 감독으로 계속 남아있는 현상을 수정했고, 인게임 내 커스텀 스코어가 나타날 수 있게 사전 에디터를 수정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FAQ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후 다른 이슈를 발견하는 경우 버그 트래커로 제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마이너 업데이트 24.2.1 패치노트 (스팀, 에픽 & 마이크로소프트)

    라이선스 / 데이터베이스*

    • [일본] 선수 중복 사진 제거
    • [독일] 데이터베이스 변경

    * 해당 라이선스/데이터베이스 변경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세이브를 시작해야 합니다.

    매치 엔진

    • 게임 내 모든 선수가 똑같이 보이는 현상 수정

    버그 수정

    • 다양한 안정화 관련 이슈 수정
    • 한국 통화 표기 관련 오류 수정
    • 커스텀 감독 프로필 사진 옵션 활성화
    • 생성선수 UID 백엔드 내 업데이트
    • 경기 후 보고서에 한 가지 내용만 나오는 이슈 수정
    • 감독직 사임 후 B 팀 감독으로 머물러 있는 현상 수정

    에디터

    • 커스텀 스코어가 게임에 나오지 않던 현상 수정
  17. 10 hours ago, storturew said:

    실명화 패치를 해서 한글대회명이 바뀐거 같네요..

    그 펨코에도 문의를 했었는데 대회 아무거나 들어가셔서 우측상단에 지구본 누르시면 

    fa컵 아래쪽으로 u21대회들 나옵니다.. 세이브파일은 용량이 한 200메가 정도되던데

    너무 용량이 커서 안올라가는듯 싶습니다. 

    화면 캡쳐01.jpg

    화면 캡쳐03.jpg

    화면 캡쳐02.jpg

    정보 감사합니다. 커스텀 패치에서 온 충돌로 보여지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앞서 주셨던 문제가 있던 리그는 '잉글랜드 프리미어 디비전' 인 것으로 보이는데 대회 이름이 다른 것으로 보아 충돌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순정 버전에선 이상 없이 진행되는 것 확인했습니다.

  18. 3 hours ago, storturew said:

    현재 말씀해주신 업로드링크에 세이브파일 Chester.fm 으로 업로드 중입니다.

    ps.업로드를 하는데 업로드 속도가 느려서 영어로 어쩌고저쩌고 타임아웃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업로드가 계속 실패합니다. 

    화면 캡쳐03.jpg

    정식 버전에 등록된 u21 대회 중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2 는 없습니다. 혹시 해당 대회를 영문으로 변환한 후 스샷을 보내주실 수 있을까요?

  19. On 2023. 11. 23. at 오후 7시 36분, 또또 said:

    FM24Mobile_2023-11-23-19-23-58.thumb.jpg.a8f88e4bc35bc342b068bb4a7de5a1b3.jpgFM24Mobile_2023-11-23-19-23-25.thumb.jpg.f3eefb7bbecfea4f44305754ade05584.jpg

    FM24 모바일

    Scout Player 번역

    선수 영입보다는 선수 스카우트가 좀 더 자연스러울 것 같아요FM24Mobile_2023-11-23-19-26-35.thumb.jpg.784be06a7f0d76dccfb0aec3f5c7a162.jpgFM24Mobile_2023-11-23-19-26-15.thumb.jpg.5269d0d44e18884ec265c64b251affa2.jpg

    Offer via TransferRoom 번역

    TransferRoom을 통한 영입보다는

    TransferRoom을 통한 제의나 제안이 좀 더 자연스러울 것 같아요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모바일 관련 주신 부분들 모바일 팀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 2 hours ago, storturew said:

    분명 .1 패치이후 재시작했는데 내가 착각했나 싶어서 방금 새로운 게임을 시작해서 바로 확인을 해보니

    u21 대회 자체가 생성이 안됐고 패치전에 해결책이었던 데이터 언어를 영어로 바꾸고 해보니 u21 대회가 보입니다.

    대회 자체가 아예 처음 시작할때부터 존재가 하질 않습니다..

    기존 세이브 파일에서도 혹시나 해서 데이터언어를 영어로 바꿔주니 없었던 대회가 새로 등장하네요.. 일정은 물론 없지만..

    캡쳐 보시면 똑같은 날짜에서 같은 화면에서 데이터 언어만 바꿨을뿐인데

    대회 생성목록에서 엄청 차이가 납니다

     

    화면 캡쳐03.jpg

    화면 캡쳐04.jpg

    혹시 찾고 계시던 대회가 U21 프리미어 디비전 컵 일까요? 현재 순정 버전에서 한 시즌 돌린 결과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혹시 검색 창에 '잉글랜드 U21 프리미어 디비전 컵' 이라고 쳐도 안나오는걸까요?

    image.thumb.png.8b8b79b6304acda6af2aad2bb5778af9.png

     

    영문에서 검색 수가 많이 나오는 것은 검색 결과를 보시면 U21 아닌 내용들도 함께 포함되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20, U19 대회도 모두 나오는 걸 보실 수 있을텐데요, 한국어로 설정해서 검색 시에는 U21 이라 검색하면 U21에 관련한 부분만 검색되어 나오기에 조금 더 간결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21. 1 hour ago, storturew said:

    분명 .1 패치이후 재시작했는데 내가 착각했나 싶어서 방금 새로운 게임을 시작해서 바로 확인을 해보니

    u21 대회 자체가 생성이 안됐고 패치전에 해결책이었던 데이터 언어를 영어로 바꾸고 해보니 u21 대회가 보입니다.

    대회 자체가 아예 처음 시작할때부터 존재가 하질 않습니다..

    기존 세이브 파일에서도 혹시나 해서 데이터언어를 영어로 바꿔주니 없었던 대회가 새로 등장하네요.. 일정은 물론 없지만..

    캡쳐 보시면 똑같은 날짜에서 같은 화면에서 데이터 언어만 바꿨을뿐인데

    대회 생성목록에서 엄청 차이가 납니다

     

    화면 캡쳐03.jpg

    화면 캡쳐04.jpg

    제보 감사드립니다. 관련 팀과 내용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두가지 세이브 파일을 아래 링크로 업로드해주실 수 있을까요?

    https://oc.sigames.com/owncloud/index.php/s/Kzvhd0MdU3v4Nv4

  22. On 2023. 12. 1. at 오전 2시 23분, dosh said:

    안녕하세요. 

    금번 패치에 번역 개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몇 가지 미반영된 의견이 있어 글을 작성합니다.

     

    1.

    반영이 안 되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2. 

    경기 보고서 화면에서 두 번째 항목이 아직 '확장'이라고 나타나있습니다.

    인게임과 통일하여 '주요'로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02733_1201.png.eaf3b7f2dcfe56afa3f9c6641fd87e59.png

     

     

     

    3.

    '자동'이 아닌 '자유'로 유지하기로 결정된 것인지, 아직 반영이 안 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4.

    image.thumb.png.cf63dc0db6edabaddc83824c9c6715a1.png

    필수적인 완전 이적 조건이 달린 상황에는 수정이 되긴 되었지만,
    조건부 완전 이적 임대 제안을 받는 상황(선택적인 완전 이적, 우승 시 완전 이적, N경기 후 완전 이적 등)에는 수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5.

    002744_1202.png.f2de392666280df03813d297c969104c.png

    002745_1202.png.e179f1fdddac4943dc5ab03848d744ae.png

    원문이 조금 다른 상황에서는 아직도 오역이 남아있습니다. 수정 부탁드립니다.
     

     

    스크린샷으로 제보 드린 상황만 확인하셔서 4, 5번처럼 완전치 못한 수정이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제보 드린 원문이 사용된 다양한 상황들을 모두 점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디테일한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3번의 경우, 내부 팀과 논의한 결과, 해당 기능의 명칭을 갑자기 변경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고, 추가로 '자유'라는 의미가 선수가 자유롭게 해당 역할을 조정한다는 의미로 봤을 때 맥락 상 가능하다 판단되어 수정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나머지 피드백의 경우는 확인 후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3. On 2023. 12. 1. at 오전 12시 37분, ASJD said:

    image(1).png.b3b091ad7c76e080aa7641fcd5b72b50.png

     

    1. 훈련창에서 능력치 순서 이상 (ㄱㄴㄷ순 아닌 ABC순)

     

     

    image(2).png.8ad9bbfff9a96649b1a910040173ffc3.png

     

    2. 구단 자산가치 표기 오류

     

     

    image(3).png.e2db2ec3d6f2f94837ec3fba55e3066c.png

     

    3. 감독 사진 적용 불가

     

     

    image(4).png.41b81bfd9ffa26fc1bcda3dda94c1e6a.png

     

    4. 생성선수 고유번호 이상

     

     

    image(5).png.de8fca79a59c9320d7252f3fd6178be2.png

     

    5. 경기 후 데이터 허브 제공 안됨 (https://www.fmkorea.com/6456397896) 해당 링크의 방법으로 찾아보기는 가능

    1. 해당 내용 관련 팀에 보고 해놓도록 하겠습니다.

    2. 수정 담당한 팀과 확인해보겠습니다.

    3. 해당 내용은 알려진 이슈로 수정 중에 있습니다.

    4. 해당 내용 관련 팀과 확인 중에 있습니다.

    5. 해당 내용 역시 알려진 이슈로 수정 중에 있습니다.

     

×
×
  • Create New...